활동을 통하여 교사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 작용이 극히 미비한 실정이었다.
하지만 현행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한 창조적인 국어 사용 능력 향상과 태도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고, 쓰기와 관련된 국어 교과에 창작을 중요한 내용으로 선정하
협동학습은 교사의 강력하고 직접적인 교수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소집단 활동과는 분명하게 구분된다.
협동학습은 협력학습(Collaborative learning)과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Webb과 Palincsar(1996)은 협력을 구성원들이 집단의 사고과정에 기여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이들에 따르면 협동학습은 협력 없이
경우에는 비교적 고정되고 엄격한 방식의 언어 형태만을 사용하여, 상상으로만 독자(필자)를 고려해야 한다. 이처럼, 문자언어 사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및 언어적 측면에서의 여러 가지 제약들로 인하여 읽기와 쓰기는 말하기와 듣기에 비해 보다 복잡한 지적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학습 관리에 있어서의 장점과 단점들로 나누어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1)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장점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장점은 우선 학습자의 측면에서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개별화된 학습 동기유발, 학습자의 통제, 즉각적인 피이드백 등의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특성을
협동활동을 전개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동시에 가르쳐 주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서로 다른 행동 양식, 사고 및 감정을 모방하는 모방적 행동이 촉진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개인의 자제력 및 협동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또래 집단의 한 일원으로서의
통합교육을 통해서 비장애아들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해 다양한 사회의 구성원을 이해하는 과정으로 장애아동들과 상호 작용한 경험을 수용하게 된다는 점이다. 차별적인 존재로서가 아니라 차이점과 공통점을 함께 가진 구성원으로 수용하고 포용하는
학습과제를 숙달하거나 완성했다고 확신할 때까지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서로의 노력에 대해 격려하며 공동으로 학습한다. 이처럼 협동학습 구조에서 교사는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면을 존중하며 개입을 최소화 한다. 그러나 어떤 모형을 선택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학생들을 적절한 집단으로 구성하
학습하게 된다.
협동기술이 다음세대들이 더욱 필요한 이유는 제3의 물결이라는 정보화시대라는 미래의 충격 때문이다. 농경사회에는 power에 대한 변화가 없다. 산업사회에 점점 변화가 이루어지며 정보화 시대의 지력은 엄청나게 유동적이다. 파워의 변화 속에서의 지력의 악용은 더욱 심해졌다. 정
학습하는 것(1986), S1avin은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이세형, 2000)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상의 견해로 볼 때 협동학습은 공동의 목표를 가지며, 목표 도달을 위해 모둠이 공동의 사고과정을 거치는 학습활동이라 볼 수 있을 것
학습의 과제를 완수하는 것이다. 협동학습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Slavin은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학습 집단에서 학습활동을 하고 그 집단의 성적에 기초를 둔 보상과 인정을 받는 교실 상황에서의 학습방법 또는 학습 능력이 동일한 집단 목표를 향하여 각기 다른 학생들이 소집단에